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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a Analyst/아티클 스터디

[아티클3]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원문 링크

핵심 키워드

(기사 혹은 책에 등장하는 핵심 키워드 3~5개 + 간단한 설명)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이란 '**고객 관계 관리'**를 뜻하며, 고객과의 강력한 유대감과 신뢰를 구축하여 개인이나 조직의 성공을 이끄는 방법론, 전략, 도구 등을 포괄하는 개념
  • RFM 분석 기법:  사용자별로 얼마나 최근에(Recency) 얼마나 자주( Frequency), 얼마나 많은 금액( Monetary)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또는 등급)을 나누어 분류하는 분석 기법.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통해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구매 사용자 분류에 효과적임.
  • 콘텐츠 소비 데이터 적용 방법: 콘텐츠 소비 데이터를 Recency(얼마나 최근에 콘텐츠를 봤는지), Frequency(얼마나 많이 봤는지), Duration(얼마나 오래 봤는지)로 적용해 분석할 수 있음.

 

느낀 점

(기사를 읽고 느낀 인사이트 세가지 이상 작성)

  •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한다는 것은,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이다. 행동 패턴 분석의 가장 범용적인 방법인 RFM 분석 기법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이를 이커머스 데이터와 같은 매출 발생 데이터가 아닌 콘텐츠 소비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개인 프로젝트에 적용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