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1. 주제 선정
1-1) 음악 플랫폼 유저 행동 데이터 분석 선택
다양한 주제가 있었지만 우리 조는 유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 주제로 결정했다.
1-2) 분석 방향성 잡기
주제를 정하기 전 각자 데이터를 핸들링 하면서 가볍게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데이터 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아주 가볍게 스포티파이라는 플랫폼에 대한 자료 조사를 진행했다.
▶️ 스포티파이 자료 조사
- 글로벌 점유율 약 30% 차지 (2위 애플뮤직과 2배 차이)
- 많은 이용자수에 비해 영업 적자 큼
- 서비스 형태 국가마다 다름 -> 무료 요금제가 글로벌 1위에 큰 기여
- 취향에 맞는 플레이리스트 추천 기능(기업 등과 연계해 플레이리스트 공유)
그러던 중 최근 빌보드 기사를 통해 스포티파이가 글로벌 점유율 1위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영업 적자를 기록해왔고,
최근 구독료 인상을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팀원들과 짧은 회의를 통해 대주제를 다음과 같이 잡았다.
: 스포티파이의 수익 모델 개선을 위한 액션 아이템 제시
주어진 시간이 짧았으므로 팀원들과 나눠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기로 했다.
우선 데이터 셋의 20개의 컬럼들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1. 유저 개인정보
- 나이
- 성별
2. 스포티파이 구독 정보
- 사용 기간
- 사용 기기
- 구독 플랜
- 구독 의사
- 프리미엄 플랜 선호도
- 선호 콘텐츠
3. 스포티파이 콘텐츠 정보1 - 음악
- 선호 음악 장르
- 선호 음악 감상 시간대
- 선호 음악 감상 상황 및 기분
- 선호 음악 감상 활동
4. 스포티파이 콘텐츠 정보2 - 서비스
- 새로운 음악 탐색법
- 음악 추천 시스템 평가
5. 스포티파이 콘텐츠 정보3 - 팟캐스트
- 팟캐스트 청취 빈도
- 팟캐스트 선호 장르
- 팟캐스트 선호 포맷
- 팟캐스트 선호 호스트(유명인 or not)
- 팟캐스트 선호 길이
- 팟캐스트 다양성 만족도
팀원들과 크게 팟캐스트, 팟캐스트 외 컬럼들을 나눠서 기초 분석을 진행했고
나는 팟캐스트 컬럼들을 바탕으로 팟캐스트와 스포티파이 수익 구조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기초 분석을 맡았다.
1-3) 팟캐스트와 스포티파이 수익 구조 상관관계 분석
2시간 30분 남짓한 시간이었으므로 주어진 데이터 내에서 팟캐스트가 스포티파이 유저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목차를 만들었다.
1. 팟캐스트 기본 분석
1) 나이, 성별에 따른 팟캐스트 청취 빈도
2) 나이, 성별에 따른 선호 콘텐츠
2. 팟캐스트와 프리미엄 구독 간의 상관관계 분석
1) 스포티파이 구독 플랜에 따른 팟캐스트 청취 빈도
2) 구독 플랜 및 구독 의사와 선호 콘텐츠, 팟캐스트 청취 빈도 비교
3) 프리미엄 플랜 선호도와 선호 콘텐츠, 팟캐스트 청취 빈도 비교
3. 스포티파이 충성고객들의 팟캐스트 사용률 분석
1) 사용 기간 별 선호 콘텐츠, 팟캐스트 청취 빈도 비교
피봇 테이블과 바차트를 기본으로 간단한 분석을 진행했고 두 가지 의미있는 결과를 발견했다.
1️⃣ 팟캐스트는 프리미엄 구독자에게 더욱 의미있는 서비스이다
: 프리미엄 구독자의 팟캐스트 청취자 비율 50%, 무료 구독자 팟캐스트 청취 비율 약 33%
<스포티파이 구독 플랜에 따른 팟캐스트 청취 빈도>
x축: 이용자 수
y축: 스포티파이 구독 플랜 ['Premium', 'Free']
legend
subs_yes_pod: 팟캐스트 청취 빈도가 'Daily', 'Several times a week', 'Once a week'인 이용자
subs_no_pod: 팟캐스트 청취 빈도가 'Never', 'Rarely'인 이용자
2️⃣ 팟캐스트는 신규 이용자의 유입보다, 기존 구독자의 리텐션을 높이는데 중요한 서비스다
: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이용자 중 6개월 이상 2년 미만 이용자들 사이에서 팟캐스트 이용률이 높다.
<프리미엄 구독 사용자의 사용 기간 별 팟캐스트 청취 빈도>
x축: 이용자 수
y축: 스포티파이 사용 기간 별 스포티파이 구독 플랜 ['Premium'] 구독자
legend
subs_yes_pod: 팟캐스트 청취 빈도가 'Daily', 'Several times a week', 'Once a week'인 이용자
subs_no_pod: 팟캐스트 청취 빈도가 'Never', 'Rarely'인 이용자
❗️2년 이상 프리미엄 구독 플랜 이용자들이 팟캐스트 청취 빈도가 낮은 이유?
팀원분의 가설 아이디어
: 팟캐스트 콘텐츠의 지속성이 2년을 넘기 힘들어 콘텐츠 종료로 인해 장기 사용자들은 팟캐스트 서비스를 이탈한 것이 아닐까?
이외에도 팀원분들이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회의를 거듭하면서
신규 사용자를 의미하는 '6개월' 전 후에 여러 데이터 값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1. 6개월 미만 이용자 구독자 비율이 다른 기간에 비해 낮음
2. 6개월미만 이용자들에게 구독을 이끌어내면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
액션플랜 : 6개월 이용시 무료 구독이용권 제공(1~3개월 정도 제공 후 유료결제 전환)
액션플랜에 대한 근거 : 6개월 미만 이용자들의 음악 추천 서비스 만족도가 이외 이용자들보다 높았다
→ 6개월 미만 이용자들에게 구독을 이끌어내야하는 근거 (추가 조사 필요)
(지금 보니 장기 사용자들의 프리미엄 구독률도 낮으므로 장기적인 수익 개선을 위해선 장기 사용자들의 구독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도 생각해봐야 할 듯 싶다. 여기서 팟캐스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더 고민해봐야 할 듯!)
따라서 우리 조의 주제는 우선 다음과 같이 정했다.
'스포티파이 신규 사용자(6개월 미만)의 유료 구독 전환율을 높여 수익률 개선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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